금융 시장의 구성 성분
안녕하세요, 이과남편입니다.
오늘은 금융 시장의 구성 성분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산물 시장에서는 농산물 생산자가 공급자가 되고, 일반 소비자들이 수요자가 되며, 거래되는 상품은 과일, 채소, 콩, 쌀 등과 같은 농산물입니다.
금융시장도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수요자와 공급자, 그리고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
금융시장이란 정부, 가계, 기업 등 경제주체들이 금융상품을 거래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여유자금을 운용할 수 있도록 자금공급자와 자금수요자가 만나 금융거래를 하는 곳입니다.
경제주체들은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인 자금수요자는 재고 유지나 사업 확장을 위해 항상 돈이 필요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도 주택의 구입이나 자동차 구입과 같이 일시적으로 대규모 지출이 필요한 경우, 본인들의 소득으로는 지출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요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부 또한 조세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경우, 자금의 수요자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외국 또한 자금의 수요자나 공급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금공급자는 자신들의 소득이나 수입보다 지출이 적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금공급자는 본인들이 저축한 돈의 가치가 증가하기를 바라는 사람입니다.
저축자들은 단순히 돈을 보관하는 것이 나닌, 투자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돈을 증식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저축자들은 채권이나 주식을 포함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구입하여 배당소득이나 이자, 매매차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대출상품을 제외하고는 금융상품의 수요자가 자금공급자가 되고, 금융상품의 공급자가 자금수요자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