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단기금융시장, 장기금융시장

공대 2022. 10. 11. 13:11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과남편입니다.

오늘은 단기금융시장과 장기금융시장의 구분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시장은 금융상품의 만기에 따라 자금시장이라고 불리는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이라 불리는 장기금융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만기의 뜻은 금융회사에 맡기거나 금융회사로부터 빌린 자금을 갚거나 되돌려 받아야 하는 기한입니다.

통상적으로 만기 1년 이내의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을 단기금융시장이라고 하며, 만기가 1년 이상의 상품이 거래되는 금융시장을 장기금융시장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단기금융시장은 기업, 개인 등이 부족 자금을 조달하거나 일시적인 여유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금융시장입니다.

단기금융상품인 대출은 주식이나 채권 등과 같은 장기금융상품에 비교하여 거래가 상시적으로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유동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만기가 짧기 때문에 금리 변동 등에 따른 손실 발생 위험이 장기금융상품인 주식이나 채권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단기금융시장에는 통화안정증권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시장, 양도성예금증서시장, 콜시장 등이 존재합니다.

장기금융시장은 주로 정부, 기업 등이 만기가 없는 주식 또는 만기 1년 이상의 채권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장기금융시장에는 자산유동화증권시장, 채권시장, 주식시장 등이 존재합니다.

출처: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