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보험회사의 종류와 보험회사가 하는 일

공대 2022. 10. 31. 14:26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과남편입니다.

오늘은 보험회사의 종류와 보험회사의 업무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험회사는 손해보험, 생명보험 등 보험업을 취급하는 금융회사를 말합니다.

생명보험업은 사람의 사망과 생존에 관하여 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약정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일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손해보험은 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해 주는 일을 담당합니다.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등이 대표적이며 보험회사들이 가입하는 재보험도 손해보험 카테고리 안에 들어 있습니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은 완전히 분리된 보험이므로 서로 겸업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상해, 질병 또는 이로 인한 간병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인 간병 보험, 상해보험, 질병보험은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 회사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은 사망보험과 생존보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사망보험금은 보험기간 내에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약정한 금액이 지급되는 것으로 주로 사망을 전제로 지급되는 보험입니다.

반대로 생존보험은 약속한 기간에 사람이 생존해 있어야 지급되는 것으로써 교육보험과 연금보험이 생존보험에 속합니다.

손해보험은 피보험자가 제3자에게 법적으로 부담하는 재산상의 배상 책임을 담당하는 책임보험과 사고, 도난, 화재 등 우발적인 사건에 따른 재산상의 손실을 보상하는 재산보험이 있습니다.

차량 사고가 나면 본인의 부상이나 차량에 대한 피해도 보상이 필요하지만, 사고 상대방의 피해를 보상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보험 가입자가 제3자를 피보험자로 하여 손해를 보상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보험회사 중에 보증보험을 담당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이는 보험계약자로부터 보험료를 받고 보험계약자가 피보험자에게 피해를 끼쳤거나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을 때 대신 보험금을 지급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신용보증기금은 담보능력이 약한 중소기업이 대출을 받게 될 때 보증을 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고, 서울보증보험은 일반적인 보증보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보증보험은 주택 사업자와 입주자를 보호하는 것이 주 목적이며, 기술보증기금은 기술혁신형 기업의 보증을 담당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대한민국의 보증보험은 모두 정부 기구의 일부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보험은 보험회사가 피보험자로부터 계약한 보험 내용의 전부나 일부를 다른 보험회사에 다시 보험을 드는 제도입니다.

재보험은 대형 사고와 같이 커다란 경제적 보상이 필요한 경우, 한 개의 보험회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에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코리안리가 유일한 재보험 회사입니다.

출처: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반응형